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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가 1...cm인데 어떤 사이즈를 타야 되나요?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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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에서 소리가 날때는?
    A :

    자전거 소음 원인과 대처

    대개의 소음은
    우리의 느낌에 의해 짐작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곳에 원인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통용되는 소음의 원인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
    (
    말씀드렸듯이, 아래에 나열하지 않은 전혀 다른 곳에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모든 문제들에 공통적으로, 마찰이 발생하는 곳에

    WD-40
    이나, 윤활유, 구리스 등을 이용하여 마찰음을 없애는 방법이 사용됩니다.

     

    페달 밟는 것과 박자를 맞춰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페달과 크랭크의 고정
    -
    크랭크와 비비의 고정
    -
    비비의 고정
    -
    신발 클릿의 고정
    -
    페달 자체의 기계적 고장
    -
    체인링 볼트의 고정이 불량한 경우
    - (
    간혹) 앞디레일러 변속줄과 크랭크와의 마찰.

    <대처방법>
    (순서대로, 원인이 밝혀지지 않으면 계속 다음 단계로)
    먼저, 크랭크를 손으로 돌려보며 걸리는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
    다음, 신발 또는 클릿의 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 다른 신발로 타본다
    .
    다음, 페달을 제거하고, 정상적인 다른 페달을 장착한다

           (
    이때, 나사산에 구리스를 발라서, 마찰로 인한 소음 발생 위험을 없앤다)
    다음, 크랭크 고정 볼트를 조여본다

           (
    풀었다가, 구리스를 발라서 다시 조립하면 더 좋다
    )
    보통 이정도에서 반드시 원인이 밝혀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아직까지 해결이 안된다면

    비비를 풀어서 손으로 돌려보며 상태를 확인하고,
    비비의 나사산과, 프렘 비비쉘 나사산에 구리스를 넉넉히 바르고 재조립한다.

    체인링 고정 볼트 5개를 다 풀고
    체인링의 고정 구멍 주위를 깨끗이 닦고, 고정 볼트 또한 깨끗이 닦은 다음
    구리스를 볼트에 듬뿍 발라 다시 조립한다.

    이렇게까지 다 해보고 그래도 소리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다면
    ,
    심각하게 고민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흔히, 비비(BB:Bottom Brackets)를 가장 먼저 의심하는 분들이 많은데
    ,
    비비가 고장나서 소리가 나게 되는 경우는 대단히 드물기 때문에
    .
    앞서 말씀드린 모든 원인을 먼저 점검하신 후에
    ,,
    최후에 비비를 의심해보기를 권장드립니다.

     

    바퀴 돌아가는 것과 박자를 맞춰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속도계 자석이 센서를 지나가면서 내는, 속도계 센서의 스위칭소리가 가장 유력.
    -
    스포크 장력 조절 문제, 스포크에 금이간 경우, 니쁠이 망가진 경우

    -
    림이 휘어서 브레이크 슈에 닿았다 떨어졌다 하는 소리
    .
    - (
    드물게) 허브에 기계적 결함이 있을 때

    - (
    드물게) 타이어나 미세한 철사 조가리가 박히거나
    ,
       
    림의 표면에 알미늄 조각이 튀어나오거나 해서
    ..
      
    회전시에 브레이크암이나 슈를 부딪히며 내는 경우가 있음

    <대처방법>
    - 속도계 센서 스위칭 소리는.. ', , ' 혹은 '띠딕, 띠딕..'하는 소리가 난다.
       
    조용한 곳에서 바퀴를 돌리며 관찰해 보면 쉽게 구별할 수 있는데

       
    지극히 정상적인 경우로서 소리를 없앨 수가 없다.
    -
    스포크끼리 붙어있는 부분에서 소리가 나거나
    ,
       
    니쁠/스포크의 나사산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
       
    니쁠 부분에 WD-40 등을 뿌려서 윤활을 하는 방법도 있고
    .
       
    스포크 장력을 더 세게 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도 있다
    .
       →
    전문가에게 의뢰

    -
    림이 휘어서 닿았다 떨어졌다 하면서 소리를 낼 때에는 림교정을 해야 하는데
       →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
    허브에 기계적 결함이 있는 경우

       
    허브를 통째로 교체하거나. 또는 베어링만을 교체해야 한다.
       →
    전문가에게 반드시 의뢰해야 한다
    .
    -
    타이어에 미세한 철사가 박혀있는지.. 꼼꼼히 육안으로 확인해야 하고
    ,
       
    림 표면 역시 육안으로 잘 확인해서 문제가 있을 때는 고운 사포로 갈아낸다.

     

    핸들을 돌리면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브레이크/변속 케이블하우징의 마찰
    -
    케이블 하우징 캡이 불량일 때.
    -
    헤드셋 불량

    <대처방법>
    먼저, 모든 변속줄, 브레이크 줄. 등을 하나씩 손으로 움직여 봅니다.
    , 케이블 하우징(변속/브레이크 겉줄)끼리 마찰이 생기는지 잘 관찰합니다
    .
    -
    케이블 하우징/캡 등의 교환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눈 씻고 샅샅히 뒤져도 케이블에서는 소리가 안난다 싶을 때에는..
    헤드셋을 의심해 볼만도 합니다. (드문 경우입니다)

     

    댄싱하거나 세게 밟으면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①,②
    번에서 말했던 모든 원인과 일치.
    -
    스템고정 불량

    -
    컨트럴레버 고정 불량
    -
    헤드셋 불량
    -
    스포크 장력 이상
    -
    속도계 센서와 자석(또는 스포크)가 닿을 때.
    -
    간혹, 뒷바퀴 QR 고정불량
    .
    -
    포크/프레임에 보이지 않는 균열 발생 (희박
    )

    <대처방법>
    번 항목은 모두 검사했다고 가정하고,
    먼저, 컨트럴레버를 잡고 댄싱할때나 핸들바의 드랍부분을 잡고 댄싱할때나 똑같이 소리가 발생하는지 확인한다
    .
    -
    후드(브레이크 레버)를 잡고 댄싱할 때에만 소리가 난다면, 후드를 완전 분리한 다음에, 나사산에 구리스를 발라 다시 조립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

    다음. 스템의 볼트를 모두 풀어낸 다음, 각 볼트마다 구리스를 잘 발라서 재조립한다
    .
    (
    스템과 핸들바가 닿는 면에 윤활을 하기도 합니다만. 정말 최악의 경우에만...)

    ①,②,③ 항목을 모두 체크했음에도 여전히 소리가 난다면..
    역시, 진정한 전문가와 함께 심각하게 고민을 해 봐야 할 듯 ^^

     

    주행중에 미세한 요철에도 딱딱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
    가장 흔함) 케이블 하우징끼리 부딪힘.
    -
    속도계 선이 프레임/하우징/포크 등에 부딪힘

    -
    앞 허브의 불량
    -
    스포크 장력 이상

    <대처방법>
    케이블 하우징 소리일 경우  - 무시한다/묶어서 고정한다.
    속도계 선이 부딪히는 경우 - 무시한다/묶어서 고정한다
    .
    앞허브가 불량인 경우 - 버틸때 까지 버티다가 교체한다
    .
    스포크 장력 이상인 경우 - 괜히 만지지 말고,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댄싱 할 때는 소리 안나고, 앉아서만 굴리면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모두다 짐작할 수 있겠지만)
    -
    안장의 고정 불량

    -
    싵포스트 고정 불량

    <대처방법>
    안장을 고정하는 나사를 모두 풀고. 싵클램프도 풀어서..
    일단, 싵포스트/안장을 모두 분리합니다
    .
    안장만을 바닥에 놓고 눌러보면서, 안장 자체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것인지 확인
    .
    다음. 재결합 할 모든 나사산에 구리스를 발라주고 난 다음 재조립.

    브레이크 잡을 때 평소와 다른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브레이크 슈(패드, 고무)에 모래가 박혔다.
    -
    림의 브레이크 슈에 닿는 부분이 심각하게 손상되었다
    .
    -
    브레이크 고정 불량

    <대처방법>
    바퀴를 뺀 다음. 브레이크 슈의 마찰면을 물로 깨끗이 씻어내고 관찰.
    불순물을 제거한다
    .
    -
    상태가 심각할 때에는 슈를 교체해야 한다
    .
    -
    패드에 박힌 모래나 돌을 제거하지 않으면, 이놈이 림을 몽땅 깎아먹는다,  만약 카본림이라면...

    림의 브레이크 라인이 깎였을 때에는
    -
    그냥 참고 림의 수명이 다 할 때까지 사용하거나
    -
    고운 사포로 요철 부분을 갈아내거나
    -
    림을 교체한다.

    브레이크가 고정 불량일 때에는
    -
    브레이크 고정 볼트를 다시 한 번 꽉 조여준다.

     

    체인 소리가 유난히 크다.

    <뻔한 원인>
    -
    체인을 안 닦았다.
    -
    뒷 디레일러 셋팅 불량
    .
    -
    엇갈리는 기어 조합 사용
    .
    -
    체인 장력, 체인 길이 문제
    .
    -
    체인이나 카셋/체인링 등의 수명이 다했을 때
    .
    - (
    가끔) 호환되지 않는 체인을 사용할 때
    .

    <대처방법>
    초보자의 경우 체인 청소 외에는 모든 부분을 전문가에게 의뢰할 것을 권장합니다.

5
인터넷과 대리점 구입의 차이는 어떤건가요?
    A :

    인터넷은 제품 조립 비용 및 A/S비용을 제외하고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격차이가 발생합니다.
     

     자전거는 기계 제품이므로 조립의 능력이 제품의 성능에 크게 좌우합니다.


     또한 3~5년간 수시로 정비가 필요한 제품이므로 최초 구입시의 비용보다는 장기적으로 사용하는데 드는 비용을


     판단하시어 검증된 사이트 또는 전문 대리점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자전거를 분실했어요. 차체번호로 찾을 수가 있나요?
    A :

    안타깝지만 차체 일련번호로는 전산관리 시스템 구축은 되어있지 않습니다


     아직까진 자동차와 같이 바코드 시스템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차체번호는 제조 공장의 차체 생산시 관리되는 시리얼 번호 입니다)

     

     

     요즘은 카페나 개인 블로그 등에 본인 자전거 인증샷을 올려서 보관해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사 사진과 차대번호사진을 포함하여 등록하여 관리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조하시어 관리를 부탁 드립니다

3
자전거 탈 수 있는 체중은 몇 kg 까지 인가요?
    A :

    일반용 자전거는 최대 100 Kg 까지 가능합니다

     


     
     승차자의 체중과 자전거의 차체 무게 합계 (100±1) kg 까지 가능합니다  
     

     (자전거 무게 20kg + 승차자의 무게 80kg = 최대 100kg 정도 하중)


     
     물론 체중이 많이 나가시는 분도 자전거는  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중이 설계범위를 넘어서면 정상보다는 쉽게 마모가 되거나, 사용수명이 단축 되기 때문에

     
      체중이 나가시는 분은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설계강도가 높은  산악용 자전거 (MTB)를 권해드립니다.

     

     


     
      KS 자율안전확인 안전기준


      1kg=9.8 N (뉴턴)

     

     


     산악용 자전거(MTB)는 최대 120 Kg 까지 가능합니다 


     
     산악용 자전거는 - 강도 테스트를  3가지 항목을 시행 합니다


     1. 페달력 피로시험 / 2. 수직하중 피로시험 / 3.수평하중 피로시험


     
     ① 페달력 피로시험 : 120kg  (100,000번 - BB를 좌우로 흔드는 시험 :댄싱자세 )


     ② 수직하중 피로시험 : 120kg ( 50,000번 - 사람이 앉은 것처럼 누르는 시험)


     ③ 수평하중 피로시험 : 120kg ( 50,000번 - 앞 방향으로 가하여  -600kg 힘을 반대 방향 앞포크 하단쪽으로 50,000번 가함 - 최대 진동수 25hz)


     
     전기자전거는 최대 120 Kg 까지 가능합니다

     


     
     ① 페달력 피로시험 : 100kg  (100,000번 -BB를 좌우로 흔드는 시험 :댄싱자세 )


     ② 수직하중 피로시험 : 120kg (50,000번 -사람이 앉은 것 처럼 누르는 시험)


      *.댄싱 자세란? : 오르막길에서  엉덩이 들고 일어나서 타는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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