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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자전거에서 소리가 날때는?
작성자 하트바이크 (ip:)
  • 작성일 15.01.2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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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소음 원인과 대처

대개의 소음은
우리의 느낌에 의해 짐작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곳에 원인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통용되는 소음의 원인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
(
말씀드렸듯이, 아래에 나열하지 않은 전혀 다른 곳에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모든 문제들에 공통적으로, 마찰이 발생하는 곳에

WD-40
이나, 윤활유, 구리스 등을 이용하여 마찰음을 없애는 방법이 사용됩니다.

 

페달 밟는 것과 박자를 맞춰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페달과 크랭크의 고정
-
크랭크와 비비의 고정
-
비비의 고정
-
신발 클릿의 고정
-
페달 자체의 기계적 고장
-
체인링 볼트의 고정이 불량한 경우
- (
간혹) 앞디레일러 변속줄과 크랭크와의 마찰.

<대처방법>
(순서대로, 원인이 밝혀지지 않으면 계속 다음 단계로)
먼저, 크랭크를 손으로 돌려보며 걸리는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
다음, 신발 또는 클릿의 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 다른 신발로 타본다
.
다음, 페달을 제거하고, 정상적인 다른 페달을 장착한다

       (
이때, 나사산에 구리스를 발라서, 마찰로 인한 소음 발생 위험을 없앤다)
다음, 크랭크 고정 볼트를 조여본다

       (
풀었다가, 구리스를 발라서 다시 조립하면 더 좋다
)
보통 이정도에서 반드시 원인이 밝혀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아직까지 해결이 안된다면

비비를 풀어서 손으로 돌려보며 상태를 확인하고,
비비의 나사산과, 프렘 비비쉘 나사산에 구리스를 넉넉히 바르고 재조립한다.

체인링 고정 볼트 5개를 다 풀고
체인링의 고정 구멍 주위를 깨끗이 닦고, 고정 볼트 또한 깨끗이 닦은 다음
구리스를 볼트에 듬뿍 발라 다시 조립한다.

이렇게까지 다 해보고 그래도 소리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다면
,
심각하게 고민을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흔히, 비비(BB:Bottom Brackets)를 가장 먼저 의심하는 분들이 많은데
,
비비가 고장나서 소리가 나게 되는 경우는 대단히 드물기 때문에
.
앞서 말씀드린 모든 원인을 먼저 점검하신 후에
,,
최후에 비비를 의심해보기를 권장드립니다.

 

바퀴 돌아가는 것과 박자를 맞춰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속도계 자석이 센서를 지나가면서 내는, 속도계 센서의 스위칭소리가 가장 유력.
-
스포크 장력 조절 문제, 스포크에 금이간 경우, 니쁠이 망가진 경우

-
림이 휘어서 브레이크 슈에 닿았다 떨어졌다 하는 소리
.
- (
드물게) 허브에 기계적 결함이 있을 때

- (
드물게) 타이어나 미세한 철사 조가리가 박히거나
,
   
림의 표면에 알미늄 조각이 튀어나오거나 해서
..
  
회전시에 브레이크암이나 슈를 부딪히며 내는 경우가 있음

<대처방법>
- 속도계 센서 스위칭 소리는.. ', , ' 혹은 '띠딕, 띠딕..'하는 소리가 난다.
   
조용한 곳에서 바퀴를 돌리며 관찰해 보면 쉽게 구별할 수 있는데

   
지극히 정상적인 경우로서 소리를 없앨 수가 없다.
-
스포크끼리 붙어있는 부분에서 소리가 나거나
,
   
니쁠/스포크의 나사산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
   
니쁠 부분에 WD-40 등을 뿌려서 윤활을 하는 방법도 있고
.
   
스포크 장력을 더 세게 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도 있다
.
   →
전문가에게 의뢰

-
림이 휘어서 닿았다 떨어졌다 하면서 소리를 낼 때에는 림교정을 해야 하는데
   →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
허브에 기계적 결함이 있는 경우

   
허브를 통째로 교체하거나. 또는 베어링만을 교체해야 한다.
   →
전문가에게 반드시 의뢰해야 한다
.
-
타이어에 미세한 철사가 박혀있는지.. 꼼꼼히 육안으로 확인해야 하고
,
   
림 표면 역시 육안으로 잘 확인해서 문제가 있을 때는 고운 사포로 갈아낸다.

 

핸들을 돌리면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브레이크/변속 케이블하우징의 마찰
-
케이블 하우징 캡이 불량일 때.
-
헤드셋 불량

<대처방법>
먼저, 모든 변속줄, 브레이크 줄. 등을 하나씩 손으로 움직여 봅니다.
, 케이블 하우징(변속/브레이크 겉줄)끼리 마찰이 생기는지 잘 관찰합니다
.
-
케이블 하우징/캡 등의 교환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눈 씻고 샅샅히 뒤져도 케이블에서는 소리가 안난다 싶을 때에는..
헤드셋을 의심해 볼만도 합니다. (드문 경우입니다)

 

댄싱하거나 세게 밟으면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①,②
번에서 말했던 모든 원인과 일치.
-
스템고정 불량

-
컨트럴레버 고정 불량
-
헤드셋 불량
-
스포크 장력 이상
-
속도계 센서와 자석(또는 스포크)가 닿을 때.
-
간혹, 뒷바퀴 QR 고정불량
.
-
포크/프레임에 보이지 않는 균열 발생 (희박
)

<대처방법>
번 항목은 모두 검사했다고 가정하고,
먼저, 컨트럴레버를 잡고 댄싱할때나 핸들바의 드랍부분을 잡고 댄싱할때나 똑같이 소리가 발생하는지 확인한다
.
-
후드(브레이크 레버)를 잡고 댄싱할 때에만 소리가 난다면, 후드를 완전 분리한 다음에, 나사산에 구리스를 발라 다시 조립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

다음. 스템의 볼트를 모두 풀어낸 다음, 각 볼트마다 구리스를 잘 발라서 재조립한다
.
(
스템과 핸들바가 닿는 면에 윤활을 하기도 합니다만. 정말 최악의 경우에만...)

①,②,③ 항목을 모두 체크했음에도 여전히 소리가 난다면..
역시, 진정한 전문가와 함께 심각하게 고민을 해 봐야 할 듯 ^^

 

주행중에 미세한 요철에도 딱딱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
가장 흔함) 케이블 하우징끼리 부딪힘.
-
속도계 선이 프레임/하우징/포크 등에 부딪힘

-
앞 허브의 불량
-
스포크 장력 이상

<대처방법>
케이블 하우징 소리일 경우  - 무시한다/묶어서 고정한다.
속도계 선이 부딪히는 경우 - 무시한다/묶어서 고정한다
.
앞허브가 불량인 경우 - 버틸때 까지 버티다가 교체한다
.
스포크 장력 이상인 경우 - 괜히 만지지 말고,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댄싱 할 때는 소리 안나고, 앉아서만 굴리면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모두다 짐작할 수 있겠지만)
-
안장의 고정 불량

-
싵포스트 고정 불량

<대처방법>
안장을 고정하는 나사를 모두 풀고. 싵클램프도 풀어서..
일단, 싵포스트/안장을 모두 분리합니다
.
안장만을 바닥에 놓고 눌러보면서, 안장 자체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것인지 확인
.
다음. 재결합 할 모든 나사산에 구리스를 발라주고 난 다음 재조립.

브레이크 잡을 때 평소와 다른 소리가 난다.

<예상되는 원인>
-
브레이크 슈(패드, 고무)에 모래가 박혔다.
-
림의 브레이크 슈에 닿는 부분이 심각하게 손상되었다
.
-
브레이크 고정 불량

<대처방법>
바퀴를 뺀 다음. 브레이크 슈의 마찰면을 물로 깨끗이 씻어내고 관찰.
불순물을 제거한다
.
-
상태가 심각할 때에는 슈를 교체해야 한다
.
-
패드에 박힌 모래나 돌을 제거하지 않으면, 이놈이 림을 몽땅 깎아먹는다,  만약 카본림이라면...

림의 브레이크 라인이 깎였을 때에는
-
그냥 참고 림의 수명이 다 할 때까지 사용하거나
-
고운 사포로 요철 부분을 갈아내거나
-
림을 교체한다.

브레이크가 고정 불량일 때에는
-
브레이크 고정 볼트를 다시 한 번 꽉 조여준다.

 

체인 소리가 유난히 크다.

<뻔한 원인>
-
체인을 안 닦았다.
-
뒷 디레일러 셋팅 불량
.
-
엇갈리는 기어 조합 사용
.
-
체인 장력, 체인 길이 문제
.
-
체인이나 카셋/체인링 등의 수명이 다했을 때
.
- (
가끔) 호환되지 않는 체인을 사용할 때
.

<대처방법>
초보자의 경우 체인 청소 외에는 모든 부분을 전문가에게 의뢰할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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